10.07.2015 Views

Untitled - 원자력국제협력정보서비스 icon

Untitled - 원자력국제협력정보서비스 icon

Untitled - 원자력국제협력정보서비스 icon

SHOW MORE
SHOW LESS
  • No tags were found...

Create successful ePaper yourself

Turn your PDF publications into a flip-book with our unique Google optimized e-Paper software.

◉ KONICOF - 수출지원 - No.1초음파 비파괴검사 (UT : Ultrasonic Testing)시험체 내부결함의 검출에 주로 이용되며 시험체에 초음파를 전달하여 내부에 존재하는 불연속으로부터 반사한 초음파의 에너지양, 초음파의 진행시간 등을 CRT Screen에 표시, 분석하여 불연속의 위치 및 크기를 알아내는 검사방법으로 균열 등 면상결함의 검출능력이 방사선 투과검사보다 우수하다. 초음파 비파괴검사방사선투과검사에 비해 균열 등 면상결함의 검출능력이 우수하고 적은 비용으로 미세한결함의 발견이 가능하다.초음파탐상법( 超 音 波 探 傷 法 )은 타진( 打 診 )의 원리를 이용한 방법이다. 발진장치에서 나온초음파를 물품의 한 면에서 넣어 다른 면에서 반사되어 오는 음파를 받는데, 내부에 결함이있을 때는 결함에서 반사되는 파( 波 )가 돌아오는 것으로 이를 알 수 있다. 이것은 마치 철도의 보선 작업원이 쇠망치로 차량 하체부의 기계류나 차축을 두드려서 그 부분의 결함을 발견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맴돌이전류는 고주파유도 등의 방법으로 물품에 맴돌이전파류를 흘려 전류가 흐트러지는 것으로 결함을 발견한다.내부결함 검출을 위한 비파괴검사는 충격반향기법의 원리로 실험체 표면에 기계적 충격을가하면 구형의 파면을 가지고 실험체 내부로 전파되는 체적파(P,S파)와 실린더 형태의 파면을 가지고 실험체 표면을 따라 전파되는 표면파(R파)가 발생한다.이때 체적파는 균열, 공동과 같은 불연속체나 이질 매질층간의 경계면을 만나면 반사되어응력파가 발생한 표면으로 돌아온다. 이때 감진기가 충분히 충격원 근처에 위치한다면 균| 18 |

Hooray! Your file is uploaded and ready to be published.

Saved successfully!

Ooh no, something went w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