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7.2015 Views

박사과정생과 신진학자를 위한 연구장학금 - 독일학술교류처(DAAD)

박사과정생과 신진학자를 위한 연구장학금 - 독일학술교류처(DAAD)

박사과정생과 신진학자를 위한 연구장학금 - 독일학술교류처(DAAD)

SHOW MORE
SHOW LESS
  • No tags were found...

You also want an ePaper? Increase the reach of your titles

YUMPU automatically turns print PDFs into web optimized ePapers that Google loves.

<strong>박사과정생과</strong> <strong>신진학자를</strong> <strong>위한</strong> <strong>연구장학금</strong>Forschungsstipendien für Doktoranden und Nachwuchswissenschaftler(1 – 36 개월)지원목적:외국의 박사과정생 및 신진학자들에게 독일 내의 국립대학 또는 이에 준하는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연구와 학술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연구 목표는 아래와 같이 구분될 수 있다.≡≡국내에서의 박사학위 취득을 목표로 독일 대학에서 연구활동을 하고자 하는 경우독일에서의 박사학위 취득을 목표로 독일 대학에서 연구활동을 하고자 하는 경우; 이 경우에는 Graduiertenkolleg 이나 Promotionskolleg, 인터내셔널코스 박사과정(InternationalePromotionsprogramme), Graduate Schools, Max-Planck-Research-Schools 등에서 제공하는 정규 학위과정이 적당하다. 보다 상세한 정보는 www.daad.de/ipp 에서 얻을 수 있다.≡학위취득 없이 학술 및 연구활동 만을 하고자 하는 경우수혜기간:≡장학금 수혜기간은 선발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연구 목표와 계획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는 1-10 개월이고, 독일에서의 박사학위 취득을 목표로 독일 대학에서 연구활동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3 년, 예외적인 경우에는 4 년까지 연장 가능하다.≡독일에서의 박사학위 취득 전과정에 대한 장학금은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경우 한해서 지급된다. 이를테면, 국내에 이에 비결될만한 연구 및 지원방법이 없거나, 내용상 독일에서 수년간의 장학금 지원이 필요한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독일에서의 박사학위 취득 전과정에 대한 장학금은 3 년 과정을 전제로 한다. 외국인대학졸업자가 독일에서의 박사과정을 <strong>위한</strong> 자격요건을 취득해야 할 경우, 최대 4 년까지 연장가능하다. 전과정 장학금을 지급한다 할지라도, 선발 시에는 우선 장학금 수혜기간을 최대1 년으로 잡는다. 이후 연장여부는 그동안의 장학기간의 성과에 따라 좌우된다.


장학금 내역:≡<strong>DAAD</strong> 는 장학생의 학력에 따라 학사학위 취득자(예외적인 경우)에게는 월 750 유로, 박사과정생에게는 1,000 유로를 지급한다. 그밖에도 독일에서의 의료보험 일부를 지원하며, 국내기관이나 또는 다른 제 3 의 기관이 지원하지 않을 경우, 적정한 이동경비를 지급한다.≡6 개월 이상 거주 시 학술 및 연구활동 보조금과 경우에 따라 월세보조금과 가족보조금이지원된다. 어학코스 지원 여부는 개별 사안별로 판단한다. (자격요건 참고)자격요건:≡우수한 성적의 대학졸업자 가운데 장학금이 지급되는 시점 이전에 석사학위를 취득할 예정이거나, 특별한 경우에는 학사학위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연구인력(Postdocs)을 대상으로 한다.≡학위취득을 한국에서 하려는 박사과정생은 해당 국내 대학의 박사과정 입학 허가가 전제되어야 한다.≡일반적으로 지원자의 연구계획에 따른 연구활동을 허락하고 연구장소를 제공한다는 내용의 서면 허가서가 구비서류에 첨부되어야 한다. 독일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지도교수 예정자가 허락서를 작성하여야 한다.≡정규학위과정을 이수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입학허가서 또는 이에 준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가장 중요한 선발기준은 지금까지의 학업성적, 그리고 독일 지도교수(예정)와 논의한 연구및 학업계획이다.≡인문학, 법학, 경제학, 사회학, 의학의 경우 최소한 독일문화원의 ZD 수준에 준하는 독일어실력을 증명하여야 한다. 자연과학과 공학의 경우에는 해당 연구기관에서 영어로 의사소


통이 가능하다면, 영어 실력을 증명하는 것으로 이를 대체할 수 있다. (TOEFL 550/217/81에 준하는 실력)장학금 수혜기간이 7 개월 이상으로 선발되면, 필요한 경우 독일에서의 연구활동에 들어가기 전에 <strong>DAAD</strong> 가 2-6 개월의 어학코스를 지원할 수 있다.≡지원시점을 기준으로, 학사학위자(예외적인 경우)는 최종학교 졸업시점이 6 년, 박사과정생은 박사과정 시작시점이 3 년, 박사학위 취득자는 박사학위 취득시점이 2 년을 경과해서는 안된다. 단기체류 (6 개월 이하)를 지원하는 박사학위 취득자의 경우, 박사학위 취득시점이 4 년을 경과해서는 안된다.≡≡신청시점에 이미 독일에 1 년 이상 거주하고 있을 경우, 심사에서 제외된다.의학전공자: www.daad.de/extrainfo (→ Zusätzliche Informationen für <strong>DAAD</strong>-Forschungsstipendien für Bewerber aus medizischen Fachbereichen)에서는 의학전공자를 <strong>위한</strong> 그 밖의 자격요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구비서류:≡신청서양식은 www.daad.de/de/form (→ Antrag auf ein Forschungs-/Studienstipendium) 에서내려받을 수 있다. 반드시 여권사진을 부착하고 서명을 하도록 한다.≡≡≡≡≡공백기 없는 이력서 (도표식)상세하고 명확한 연구계획서귀국 후 계획시간계획선발 결정에 중요한 현재까지의 학업 및 연구업적 (리스트식 나열이 아니라 2-3 업적을 최대 3 쪽 분량으로 요약)≡독일에서의 연구활동에 대한 독일측 허가서. 지원자의 연구계획과 관련하여 연구장소를제공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독일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지도교수 예정자가 동의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초청장/지도승낙서).


≡최근 날짜에 작성한 교수 1 인(Postdoc 의 경우) 혹은 2 인 (박사과정생의 경우)의 추천서.지원자의 학업 역량에 대한 평가가 내용에 포함되어야 하며, 추천서 양식은www.daad.de/de/form (→ Gutachten)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추천서는 밀봉된 상태로 주한독일대사관에 보낸다.≡≡≡≡≡≡대학성적증명서 (영문)대학졸업증명서 (영문)독일어/영어능력증명서 (독일문화원의 ZD 수준 이상)경우에 따라 인턴쉽 경력 증명서경우에 따라 출판물 목록장학금 수혜기간 7 개월 이상으로 지원할 경우 아래의 서류가 추가된다.-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영문)-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영문)- 수능 성적증명서 (영문)모든 서류는 독일어 또는 영어로 8 부씩(원본 1 세트, 사본 7 세트 분리) 제출한다.단, 6 개월 이하 장학금에 지원하는 경우, 4 부 (원본 1 세트, 사본 3 세트) 제출한다.원본을 제출할 수 없는 서류의 경우, 원본대조필을 받은 사본을 대신 제출한다.주의할 점: 지원서류가 완전하게 구비되지 않을 경우, 심사에서 제외된다.

Hooray! Your file is uploaded and ready to be published.

Saved successfully!

Ooh no, something went w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