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7.2015 Views

2004-11.pdf [다운:865] - 통일연구원

2004-11.pdf [다운:865] - 통일연구원

2004-11.pdf [다운:865] - 통일연구원

SHOW MORE
SHOW LESS
  • No tags were found...

Create successful ePaper yourself

Turn your PDF publications into a flip-book with our unique Google optimized e-Paper software.

하고, ‘군사중시로선을 계속 철저히 관철해 나가야 한다’면서 사상관점도 투쟁기풍도 생활방식도 혁명군대식으로 전환시킬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선군시대의 요구에 맞게 강력한 국가 경제력을 다져야 한다’면서 ‘선 국방공업, 후 인민경제’ 노선을 재확인하면서도 ‘사회주의원칙을 고수하고 실리를 보장하는 방향에서 사회주의경제관리를 개선하며최신 과학기술의 요구에 맞게 인민경제의 현대화, 과학화, 정보화수준을더욱 높여나가야 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선군시대의 혁명적문화가 차 넘치게 하여야 한다’면서 인민군대의고상한 군인품성을 따라 배울 것을 독려하고 있다.나. 주체사상과의 관계북한이 선군사상을 혁명과 건설의 지도적 지침으로 내세운 이후에도북한의 각종 방송매체들이나 문헌들을 보면, 여전히 선군사상은 ‘주체사상에서 출발’, ‘주체사상에 기초하여’, ‘주체사상에 뿌리를 둔’ 이라는 수식어들이 자주 발견된다. 얼핏 보면, 선군사상이 주체사상으로부터 변용되었거나 주체사상의 하위개념으로 인정하기 쉬운 표현들이다. 그런데여기에서 이 논문의 전제로 규정한 바와 같이 주체사상을 협의의 주체사상 즉, 순수이데올로기로 본다면, 위의 수식어들이 선군사상과 동시대에 등장하고 있고 선군사상이 주체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북한의주장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북한이 사회주의체제를 고수하는 한순수이데올로기로서의 주체사상은 포기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북한도 주체사상을 지도사상으로 지칭하면서 “선군사상은 주체사상의 원리와 요구를 전면적으로 구현하고 있는 우리 시대 혁명과 건설의 지도적 지침”이라고 부르는 것을 보면, 55 지도사상으로서의 주체사상과 지Ⅱ. 통치 이데올로기의 지속성과 변화41

Hooray! Your file is uploaded and ready to be published.

Saved successfully!

Ooh no, something went w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