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7.2015 Views

국제비교를 통한 한․미 주식시장 동조화의 평가 - 한국금융연구원

국제비교를 통한 한․미 주식시장 동조화의 평가 - 한국금융연구원

국제비교를 통한 한․미 주식시장 동조화의 평가 - 한국금융연구원

SHOW MORE
SHOW LESS
  • No tags were found...

Create successful ePaper yourself

Turn your PDF publications into a flip-book with our unique Google optimized e-Paper software.

국제비교를 통한 한․미 주식시장 동조화의 평가 63첫째, KOSPI200과 미국주가지수의 동조화분석에는 환율을 포함한 3변량 모형을이용한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환율에 의해 조정할 경우 외환위기 이후에는 공적분관계가 관찰된다는 주장이 제시된 바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환율에 의한 조정은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둘째 실증분석에서는 각국 주가지수와 미국주가지수만을 이용한 2변량 모형을 이용하기로 한다.본 연구는 Johansen(1988)의 방법을 이용한다. 첫째, 실증분석에서 3변량 모형을이용하게 되므로 공적분벡터가 2개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둘째, 실증분석에서는 2변량모형을 이용할 것이지만 역시 Johansen 방법을 이용하였다. 여기에서는 3변량 모형을 중심으로 논의하며 2변량 모형은 같은 맥락에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Johansen 방법은 잘 알려진 편이므로 공적분벡터에 관한 검정 및 약외생성 검정위주로 간단하게 설명한다. 우선 아래와 같은 Vector Autoregresion모형을 생각해보자.zt = µ + 1At−1z + … + Akzt− k + εt(1)여기에서 z t 는 (3×1)벡터로 ( etktdt )’ 이다.et는 원화의 대미환율이며 kt 와dt는 각각 KOSPI200과 미국주가지수이고 모두 로그를 취한 값을 이용하였다. µ 과ε t 도 (3×1)벡터이며zt− i 은 시차변수이므로 그 계수인A i 은 (3×3)행렬이다.식(1)을 오차수정모형(error correction model)의 형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z t = µ + Π t−1z + 1Γ ∆ t− 1z + … + Γ k −1∆ z t−k+1 + εt(2)여기에서 Π zt−1이 오차수정항인데 주의할 것은 Π 의 계수(rank)이다. Π 의 계수가3이면 z t 가 I(0)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0이면 z t 에는 공적분관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 확인한 바와 같이 z t 는 I(1)이므로 공적분관계가 존재한다면 Π 의 계수는 1 또는 2일 것이다. Π 의 계수는 공적분벡터의 수를 의미하며 이에 관한 검정

Hooray! Your file is uploaded and ready to be published.

Saved successfully!

Ooh no, something went wrong!